다시 열리는기찻길 따라

남북한 철도연결의 완료와 본격적인 남북한간 철도개통에 대한 기대를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남북철도이다.

시험운행이 2007년 5월 17일 동해선 금강산역과 경의선 문산역에서 동시에 실시되었다.

남과 북의 철길이 끊긴지 반세기가 지나 마침내 재개통되는 역사적 순간이었다.

남북 강원도 교류협력         협정서

남북강원도의 교육교류협력사업을 위한 협정서이다. 2003년 12월 22일~ 23일 사이에 원 산에서 6.15 공동선언의 이념하에 진행된 협력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앞으로 의 협력사업과 관련하여 실무접촉을 진행하기로 합의하였다.

남북 사회문화 교류협력을 통해 민족의 동질성 회복과 상생의 협력을 위한 협정서이다.

분단 이후 정치,경제, 문화 면에서 평화와 남북 강원도 공동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고 공고한 신뢰 구축을 위한 자료 이다.

남북강원도 교류협력사업연어치어방류사업, 산림병해충 방제사업

남북의 화해와 협력을 위해 연어치어 남북공동방류, 연어부화장 건립, 산림병해충 공동 방제 등 다양한 교류와 협력사업을 추진하였다.

남북강원도 협력사업으로 2008년 5월 18 일 건립된 북강원도 안변연어사료공장에서 생산된 물고기 사료와 연어치어 방류물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백두대간의 지속가능한 환경보전을 위해 교류협력사업 물자로 북강원 도에 지원한 산림병해충 방제장비가 전시되어 있다.

남북 아이스하기 친선경기      2006. 2. 28.

분단 이후 남북 첫 동계스포츠 교류인 남·북 강원도 아이스하키 친선경기가 강원도 춘천 시 의암 빙상장에서 열렸다.

남과 북의 동계체육 교류의 일환으로 동해선 도로를 이용한 북측 인사의 첫 남한 방문으로 추진되었다.

동시 입장하는 남북 아이스하키 선수들의 유 니폼 가운데 단일기 표시되어 있으며 북측 선수들은 빨간색 유니폼을 입었고 남측 선수 들은 파란색과 흰색 유니폼을 입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