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마당

전시마당

 전시기획실 - 기획전시

 
작성일 : 20-06-25 17:47
[기획전시] 한국전쟁 1129의 기록과 기억전
 글쓴이 : DMZ박물관
조회 : 777  

한국전쟁 발발 70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전쟁 1129의 기록과 기억


  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 현대사의 가장 큰 사건이었던 한국전쟁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특별기획전 “ 한국전쟁 1129의 기록과 기억”展을 기획하였다.  DMZ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600여 점의 한국전쟁 외신보도 사진들 중에 100점을 엄선하였고, 한국 군사 정전에 관한 협정의 실시를 감독하고, 위반사건의 협의·처리된 내용을 기록한 군사정전위원회 회의록(Military Armistice Commission Document)과 한국전쟁 중 춘천방어전투에 공을 세운 임부택 장군의 육필 참전기 원본을 선보이게 되었다.

전쟁 중의 수많은 사건과 사실이 때로는 한 장의 사진으로, 때로는 어느 군인의 참전기록으로 남겨져 전쟁을 기억하지 못한 후손들에게 아물지 못한 상처딱지 속 상흔을 드러내 보여준다. 이렇듯 한국전쟁 자료들은 기록으로써의 현장을 다시 기억하게 하고, 역사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특별히 이번 전시는 전쟁의 기록 속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DMZ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한국전쟁 기록물과 함께 전쟁에 참전했던 유엔군 병사들이 한국과 전쟁을 기억하기 위해 간직했던 스카프를 비롯한 패치, 인형, 음반, 사진앨범 등 한국전쟁 관련된 유물을 함께 전시하였다.
 
“한국전쟁 1129의 기록과 기억”展은 시계의 반대방향으로 찾아가는 역설의 전시이기도 하다. 우리는 두렵고 낯선 기록물속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 종전이 아닌 한국전쟁은 과거의 역사가 아니기 때문이다.